교회안내

신앙생활

신앙생활안내 / 예배봉사위원수칙
안내위원
1)안내위원은 경건한 예배의식의 진행과 효과를 위하여 목사와 함께 가장 중요한 제사장직을 분담할 역할과 책임이 있습니다.
2)예배 30분전에 반드시 교회에 나오셔서 부목사의 지시를 받습니다.
3)위원은 교인들을 현관문에서 정중히 안내합니다.
4)위원은 예배 전 예배당을 정돈 청결케 합니다.
5)새로 나오신 교우에게는 친절하게 좌석을 안내해 주시고 등록카드를 작성케 하여 부교역자 들에게 제출토록 합니다.
6)교우들이 앞자리부터 앉을 수 있도록 친절히 인도합니다.
7)따스한 웃음으로 먼저 인사합니다.
8)폐회 후에는 좌석정리를 점검하여 전달서류, 분실물 등을 발견하면 사무실에 맡깁니다.
9)복장은 정장으로 합니다.
헌금위원
1)헌금위원은 성도들을 대표하여 예배중 봉사하므로 가장 엄숙하고 정성스러워야 합니다.
2)예배시작 30분 전에 나와서 헌금위원 복장을 입고 단정하게 서기석에서 부목사의 지시를 따릅니다.
3)헌금위원은 예배중 헌금시간까지 봉헌물을 단에 올릴 준비를 합니다.
4)용모와 복장을 단정히 합니다.
5)봉헌된 예물을 강단에 올릴 때에는 헌금함을 내려놓지 말고 앞에서 재정부장의 지시를 따릅니다.
신앙생활안내 / 가정의례안내
추도식 예배안내 기독교식 제례의 구분
1.추도예배:제주로부터 2대조까지 고인을 기리는 예배이며,매년 별세한 날 제주의 가정에서 드린다.
2.추모예배:제주로부터 직계조상을 기리는 예배이며,매년 설날이나 중추절에 종손의 가정에서 드린다.

<예배준비>

1.추도식 드리는 방안은 깨끗이 청소하고 잘 정돈한다.
2.아직 탈상을 하지 않은 고인이거나 근년에 고인이 된분을 추모하는 명절인 경우 고인의 사진,촛불, 꽃으로 상위에 장식할 수 있다.
3.식탁은 준비할 수 있으나 허례가 되지 않도록 간소하게 차린다.
4.가족은 의복을 단정히 하고 경건된 마음으로 한자리에 둘러 앉는다.
5.예배 인도는 가장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불가능할 경우 신앙이 앞선 가족중 한분이 인도할수있다.
6.인도자의 위치는 식탁 우측 앞 가족들을 앞으로 바라보는 자리에 앉는다.

<추도식 순서>

1.개식사 지금부터 추석(혹은 설날) 명절 아침 앞서가신 조상님들을 추모하는 추도식을 거행하겠습니다.
2.묵 도 다같이 머리숙여 조상님들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묵상기도 드리겠습니다.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면 그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가 복이있도다. 그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자의 후대가 복이 있으리로다.부요와 재물이 그집에 있음이여 그 의가 영원히 있으리로다 정직자에게는 흑암중에 빛이 일어나니 그는 어질고 자비하고 의로운 자로다(시112:1~4)할렐루야! 아멘"
3.찬송 다같이 찬송을 부르겠습니다.(28.221.444.460장중에서 택일)
4.기도(참여자 중 한 분이 하거나 인도자가 한다)
"거룩하시고 자비로운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 추석(설) 아침에 저희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머리숙여 선대 조상님들을 추모하여 하나님 앞에 예배드리게 됨을 감사합니다.해가 바뀌어 오늘 아침 명절을 맞기까지 저희 가족과 온 식구들을 지켜주신 은혜를 감사합니다.고통과 시련이 없지 않았지만 극복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주님! 저희가 오늘이 있음은 하나님의 은혜와 선대 어른들이 끼치신 혈육을 받음이요.유덕이 있기 때문입니다.이제 비옵기는 조상의 이름에 누를 끼치는 자손들이 되지 말 게 하옵시고 더욱 빛나는 자손들로 살아가게 하여 주옵소서. 간절히 빌고 원하옵나니 하나님을 잘 경외하고 우애와 화목의 꽃이 피는 저희 집안이 되게 하여 주옵시며,건강과 생활의 축복도 허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또한 간구하옵기는 저희들의 영안을 밝히 열어 주시사 영광의 나라를 바라 볼 수 있게 하여 주옵시고 이 추도식을 통하여 하나님께는 영광이되고 저희 집안 모두에게는 영적인 유익과 축복이 풍성해지길 원합니다. 이 모든 말씀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5.성경봉독 성경말씀을 찾아 읽겠습니다. 시편 90편,잠언3:1-10,요한계시록 7:9~17 (위 성경말씀중 한곳을 적당히 선택하여 인도자가 큰 소리로 천천히 낭독한다.)
6.설교 간략하게 하거나 생략해도 좋다.
7.찬송 다같이 찬송 305(495,539)장을 부르겠습니다.
8.주기도문 다함께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를 하겠습니다.(찬송가 뒷면의 주기도문을 보세요)
9.폐식사 이것으로 설날(추석)아침 추도예배를 마치겠습니다
신앙생활안내 / 셀목장모임내용
목장은 안중교회 구역으로서 서로 사랑하고 돌아보며 천국을 경험하고 확장하는 ‘예수생명 가족모임’입니다. 모든 성도가 작은 교회인 목장에서 그리스도의 임재와 능력과 목적을 경험하며 5W전략(전도-정착-양육-사역-배가)을 실행합니다.

모임순서 5W_
Welcome(환영/교제)☞Worship(찬양/기도)☞Word(말씀/큐티)☞Work(중보기도)☞Witness(사역/전도)

<1. 모임 시작, 마음열기_ Welcome 10분 이내>

모임의 분위기를 따뜻하게 하며, 구성원의 마음을 열게 하는 시간입니다. 목장가족들이 하나 되도록 결속을 이끌어가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인사와 소개의 시간을 갖거나 서로 간에 안부를 묻기도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다과를 먼저 나눔으로 분위기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레크리에이션을 준비하여 한바탕 웃음바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2. 찬양을 통한 경배_ Worship 15분 전후>

찬양과 경배를 통해 능동적인 참여를 만들어 갑니다. 필요하다면 악기나 악보를 준비하고, 목장가족 중에서 악기를 다룰 줄 안다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말씀 나눔_ Words 30분 전후>

1) 한 주간에 있었던 삶의 승리나 실패를 나눕니다.
2) 주일 설교에서 받은 은혜와 어떻게 삶에 적용(실천)했는지 나누십시오.
3) QT(경건의 시간)가 가져다 준 축복이 있다면 나눕니다.
4) 목자는 말씀 내용에 따라 적절한 질문과 목장가족들의 생각을 정리해줍니다.
5) 오늘 나눈 말씀을, 자신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 적용할 수 있도록 인도 하십시오.

<4. 기도를 통한 돌봄_ Works 15분 전후>

1) 교회 공동의 기도제목이나, 목사님과 사역자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2) 목장가족들 간에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3) 고난 중이거나, 영적 육적으로 연약해진 목장가족을 위해 모두 손을 얹고 치유와 회복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4) 성령의 충만함과 기름 부으심을 위해 기도합니다.
5) 셀 목자가 마무리 기도합니다.
6) 늘 새롭고 다양한 기도제목을 발굴하면 좋습니다.

<5. 목장사역 계획_ Witness 20분 전후>

1) 감사로 모임이 마쳐지도록 하십시오.
2) 교회나 목장의 공동체적 필요에 대해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준비한대로 헌금을 드립니다.
4) 교회소식은 단순한 광고가 아닌, 비전과 적절히 연관 지을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5) 목장가족들이 함께 섬길 일 또는 고통 중에 있는 교우나 이웃을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6) 무엇보다도 목장을 통해, 전도가 불일 듯 일어나도록 전략을 세우고 협력하십시오.

빈 방석(의자)_

모임 때마다 빈 방석을 1개를 준비합니다.
셀 목장 모임의 중심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임재를 의미하며,
그리고 언젠가 그 자리에 새 목장가족이 앉게 될 소망을 가집니다.

셀 라이프 3P_

* Pray - 매일 목장가족을 위해 기도합니다.
* Phone/Mail - 매주 목장가족들에게 전화하거나 또는 문자를 보냅니다.
* Pasta/Pizza - 매월 한 번 이상 목장가족들과 함께 식사합니다.

VIP 전도를 위한 333기도_

* 한 사람이 늘 3명의 VIP(예비신자)를 품습니다.
* 모일 때마다 세 사람이 한 팀이 되어 서로의 VIP3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1. 각자 자신의 VIP3 를 확정했습니까?
2. 각자의 VIP3 를 위해서 매일 3분 씩 기도하고 있습니까?
3. VIP3 를 위해 이번 주에 할 일(지침)은 무엇입니까?
* 기도하기
* 관계맺기
* 초청하기

셀 목장 모임을 마칠 때...

주기도문도 좋고, 누군가의 대표기도, 혹은 찬양으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임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면 무난합니다.
신앙생활안내 / 교역자에 대하여
신앙생활을 바르게 하여, 교회에 덕을 세우고 사회에 빛이 되기 위해서는 담임목사 및 교역자들에게 영적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회의 공적인 예배뿐 아니라 개인적인 접촉 또한 중요합니다. 아래의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여러분의 담임목사는 설교자로, 교사로, 상담자로, 전도자로, 기획조직 및 행정자로 일하므로 매일 기도로 도와야 합니다.
2.담임목사의 심정은 여러분을 자주 만나고 사정을 알고 싶지만 일일이 찾아가 만나기 어려움으로 어떤 사정이나 의논할 일이 있으면 찾아오셔서 만나시거나 전화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개인적 행사는 장례식 등 불가피한 중대사 외에는 가급적 토요일, 주일은 피하셔야 합니다.
4.갑작스런 사고나 부득이한 일에는 교회 사무실(저녁 및 휴일은 목사관)에 곧 연락해야 합니다.
5.입대, 생일, 유학, 출장 기타 인사 및 기도받기를 원하실 때에는 새벽기도회에 나오셔서 개인적으로 기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6.약혼, 결혼은 미리 담임목사님께 의논, 결정하시고 기타 가정행사는 일주일 전에 시간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7.목회자의 신령한 생활과 발전을 위하여 협력해 주셔야 합니다.
신앙생활안내 / 성도의 생활
새교우 등록
1.교회생활은 등록에서부터 시작됩니다.
2.새로 나오신 분과 타교회에서 전입하여 오신 분은 등록서에 등록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3.등록카드에 등록을 하시고 예배후 목양실에서 담임목사님과 새가족담당 목사님, 장로님과 한자리에서 면담을 나누시고 소정의 새가족반 과정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예배생활
예배는 성도들이 하나님께 대한 최고의 행위이며, 하나님을 찾는 최선 의 자세로서 교회생활의 근본이 됩니다. 그러므로 주일을 거룩히 지키 고 모든 예배참석에 정성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1.예배 전

1)예배시간 10분전에 도착하여 앞자리부터 정돈하여 앉습니다.
2)복장은 되도록 정장으로 단정한 차림으로 합니다.
3)성경, 찬송은 꼭 지참하고, 받은바 대로 십일조, 감사예물등을 준비합니다.
4)세상의 잡념은 버리고 은혜를 사모하여 간구하는 마음으로 묵상합니다.

2.예배 시

1)잡담을 금하고 찬송은 힘차게, 기도는 간절하게 죄를 자복하며 하나님 의 뜻을 구하고 헌금은 정성껏 드립니다.
2)말씀은 비판적으로 듣지말고 오직 순종과 믿음으로 "아멘"으로 받아 들입니다.
3)불필요한 동작이나 단정치 못한 자세로 말씀이나 은혜받는데 있어서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3.예배 후

1)축도후 송영을 마치기 전에 성전에서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2)예배를 마친 후에는 성도의 교제를 나누며 기쁨으로 서로 문안합니다.
3)돌아오는 한 주간을 말씀대로 살 것을 마음속에 다짐합니다.
4)교회비품등을 서로 도와 정리하고 기관별로 모이는 행사나 회의에 적 극 참여합니다.
하나님은 진정한 예배를 통하여 넘치는 은혜를 주십 니다.
은혜로운 예배는 신앙을 활기차게 하고 활기찬 신앙은 삶을 활기차게 합니다.
전도생활
1.한 사람이 한 사람이상 전도대상자를 정합니다. 2000년도 평균 출석목표는 1,000명입니다. 위하여 기도하고 전도합시다.
2.전도 대상자를 위하여 매일 정기적으로 기도합시다.
3.전도 대상자의 모든 면에 관심을 가지고 애경사에 협조합니다.
4.어느 경우이든 논쟁을 피해야 합니다.
5.성경책 및 기타 적절한 전도서적을 제공합니다.
6.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전도 및 심방의 날입니다.
7.학습, 세례받을 때까지 책임을 지고 인도합니다.
성경읽는 생활

1.성경을 읽어야 하는 이유

1)성경은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영생으로 인도하는 구원의 책이기 때문입니다(요5:39).
2)성경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히4:12).
3)성경은 영혼의 양식이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교육하기 때문입니다(벧전2:2, 딤후3:16,17)
4)성경은 인생 길에 빛이 되기 때문입니다(시119:106).

2.태도

1)매일 읽어야 합니다.
2)기도하고 읽고, 읽으며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며 기도해야 깨닫게 됩니다.
3)어려운 난해구절을 억지로 풀려하거나 지식적으로만 성경을 읽어선 안됩니다.
4)성경은 성경으로 종합하여 해석하고, 성령의 영감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5)전적으로 받아들이며 복종하여 신뢰하는 태도로 읽어야 합니다.
6)매일매일 성경을 읽고 구역예배 시간에 기록합니다.
기도생활
1.매일 기도시간을 정해놓고 기도해야 합니다. (특히 새벽기도에 힘쓰실 것)
2.목표를 정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특히 세이레 작정기도, 고난주간 연속기도, 제 구시기도에 동참할 것)
3.가정예배를 드리고 생활속에서 늘 기도에 힘씁니다.
헌금생활
헌금은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성도가 물질을 신앙의 생활표현으로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입니다.

1.주일헌금

매주일 일정한 액수를 준비하여 드리는 헌금입니다. 봉헌의 금액은 자유롭게 하되 기쁨과 감사함으로 해야 합니다.

2.십일조

소득의 십일조를 온전히 하나님께 봉헌하는 헌금입니다. 온전한 십일조는 상대적으로 온전한 축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말3:10).

3.절기헌금

부활절, 맥추절, 추수감사절, 성탄절, 신년헌금등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특별한 절기에 드리는 헌금입니다.

4.감사헌금

평강, 약혼, 결혼, 결혼기념, 은혼, 금혼, 해산, 백일, 생일, 돌, 회갑, 진갑, 주택구입, 이사, 건축, 졸업, 진학, 장학, 학위, 여행, 승진, 전역, 사업, 번영, 취직, 별세, 추도식 등 범사에 감사함으로 드리는 헌금입니다.

5.특별헌금

교회건축, 대외선교, 구제 등 특별한 일을 위하여 기획위원회가 결정하여 드리는 헌금입니다.

6.선교헌금

선교는 주님의 절대 지상명령입니다. 주님의 이 명령은 바로 우리 안중교회에게 주어진 최대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이 헌금은 세계를 복음화 한다는 비젼을 가지고 선교에 전적으로 사용됩니다.

7.옥합성금, 안디옥성금

봉헌된 옥합성금은 미국본부로 보내지며, 세계선교를 위하여 쓰여지고, 안디옥 성금은 국내 교회 개척을 위하여 쓰여집니다.1년에 2회 실시합니다(6월,12월).

8.헌납

교회에 성구 및 비품을 헌납하고 싶을 때 담임목사님에게 목적을 밝히고 헌납합니다.

9.꽃헌금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말씀의 강단을 아름답게 장식하려는 목적으로 드리는 헌금으로 강단미화부에서 관리합니다.
봉사생활
봉사생활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자세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재능대로 교회가 요구하는 각 부서에서 봉사합니다.
1.성가대, 주일학교, 꽃꽂이, 글씨, 주방, 차량운전 등 모든기관에서 봉사해야 합니다.
2.그리스도인은 이웃과 사회에 대하여 봉사의 생활을 힘써야 합니다.
친교생활
성도의 교제는 교회생활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안에서 한 형제 자매된 교우간에는 다정한 인사, 친절한 대화, 상부상조하는 사랑의 교제를 힘써 준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