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식

목사님설교요약

생명(生命)(12.6)

손창숙 0 1,682

생명(生命) (요한복음 20:30~31)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20:30)

사도요한은 짧은 두 절을 통해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요한은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적인 일들을 기적(miracle)이라고 하지 않고 표적(sign)이라고 합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그 기적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메시야)이심을 나타내는 표지로 사용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께 나아와 이렇게 말했습니다.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3:2) 니고데모는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예수님이 하나님께로서 오신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로 나아왔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생명을 얻게 된 것입니다.

사도요한은 예수께서 요한복음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많은 표적도 많이 행하셨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어쩌면 더 많은 표적들이 있으면 더 잘 믿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더 많은 표적이 있어야 더 잘 믿을 수 있다면, 요한복음은 아마 100장이 넘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 성경책은 도서관을 가득 채울 만큼 두꺼웠을지도 모릅니다. 요한은 어떤 표적도 빠짐없이 다 기록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요한은 더 많은 표적들이 있지만, 이렇게 꼭 알아야 하는 것들, 믿음에 꼭 필요한 내용들만을 기록하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믿음은 많은 표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31)

사도요한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고 또한 예수님을 믿고 그를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고 요한복음을 기록하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The Christ)이십니다. 성경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500회 이상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는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아들과 그리스도는 동의어입니다. 먼저 그리스도라는 말은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인데 메시아라는 의미입니다. 곧 예수님이 그리스도시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구원자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을 보고, 믿기 위해서 성경을 봅니다. 이것은 생명의 문제이고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사 우리로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는 믿음을 허락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영원한 생명을 얻는 복된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